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유정 (대구가톨릭대학교) 이윤상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3권 제1호(통권 제107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23 - 4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외재적 학습동기가 전산세무회계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자기효능감이 매개적 역할을 수행하는지를 알아보고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대학 취업지원프로그램 중 전산세무회계 자격증 취득반 수강생을 대상으로 실시되었고 가설검증을 위한 통계분석으로 회귀분석과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외재적 학습동기는 전산세무회계 교육성과에 유의한 정(+)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때 자기효능감은 매개효과를 보이고 있었다. 즉, 수강생들은 취업에 도움이 되기 위하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외재적 동기가 높을수록 교육성과가 높아지고, 어려운 학습 환경 속에서도 다양한 학습방법을 효과적으로 동원하여 조직하고 실행하게 하는 자기효능감이 학습을 더 분발하고 지속하게 하여 높은 교육성과로 연결되었음을 의미한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는 전산세무회계 교육성과를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학습동기와 자기효능감을 포함하는 학습동기전략을 제시하였고 취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에 학습동기전략 등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도록 하여 취업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도록 하는 효과적인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Ⅲ. 연구의 설계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