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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논총 제41집
발행연도
2006.3
수록면
265 - 28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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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소기업 특히 안경산업에서 공동브랜드 개발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이다. 브랜드는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원천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중소기업이 신규브랜드를 개발하고 사용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고 성공가능성이 낮을 뿐만 아니라 많은 비용을 수반한다. 이에 여러 기업이 공동으로 브랜드를 개발하거나 이미 만들어져 있는 브랜드를 활용하는 것은 매우 좋은 대안이다. 공동브랜드는 전략적 우위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즉 공동브랜드는 중소기업에게 현재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시장으로 나갈 수 있는 사업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안경산업 공동브랜드 대안을 관리 주체와 사용 방식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하였다. 브랜드 관리 주체에서는 관주도형이 최상의 대안이고, 사용방식에서는 보증브랜드가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 공동 브랜드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공동브랜드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구성원의 적극적 의지, 우수한 제품의 생산능력, 참여구성원의 협력과 이해, 적절한 관리 통제 시스템, 정부차원의 지원 등이 제대로 조화를 이룰 때 우리나라 중소기업 공동브랜드 전략이 성공을 거두고 지역 경제 발전을 이끌어 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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