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논총 제42집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119 - 13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BSC(Balanced Scorecard) 구축시 가중치의 선정문제에 대해 합리성을 부여하고자 분석적 계층화 방법(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을 이용하여 각 관점과 핵심 성과지표들에 대한 상대적 가중치를 부여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고자 그룹멤버가 행한 각각의 쌍대비교행렬을 수집하고 그룹전체의 평가치를 수치통합하여 가중치를 구하는 방법인 「수치통합방법」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첫째, 각 관점간의 중요도에 대한 연구 결과 고객, 학습 및 성장, 재무, 내부프로세스 순서로 우선순위를 부여하였다. 이는 연구 대상 조직이 생산 및 제조와 협업하는 R&D 조직이므로 고객 관점을 가장 중요시 하며, 조직의 특성에 따라 학습 및 성장에 대한 중요도를 재무 관점보다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둘째, 각 핵심 성과지표에 대한 중요도를 보면, 재무 관점의 경우, 원가 관련 지표가 매출관련 지표보다 중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내부 프로세스 관점의 경우 품질 관련 지표, 학습 및 성장 관점의 경우 인력 확보율에 대하여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2-0021806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