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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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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논총 제52집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129 - 14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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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생상품의 성공적 거래와 이를 이용한 위험관리의 중요성은 점차 커지고 있으며, 특히 시장환경으로 인한 위험회피 활동은 더욱 급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파생상품 관련 정보의 공시가 의무화된 1999년에서 2004년까지 파생상품의 사용을 공시한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기업의 파생상품 사용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파생상품을 사용하는 그룹과 파생상품을 사용하지 않은 그룹을 편의없이 분석하기 위하여, 동일산업 중 기업규모(자산기준)가 비슷한 그룹을 대응표본으로 구성하여 총 362개의 표본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표본은 파생상품 사용 기업 중 단순거래목적이 아닌 위험회피를 위하여 파생상품을 사용한 기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기업가치의 대용치로 Tobin's Q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파생상품을 통하여 위험을 헷징하는 기업집단이 그러하지 않은 기업집단보다 Tobin's Q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국내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파생상품의 사용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함으로써, 국내기업의 파생상품 사용과 관련한 의사결정의 타당성 및 경제적 가치를 확인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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