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18권 제6호 (통권 제69권)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437 - 46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의 연구 목적은 미국에서 한식당을 경험한 젊은 Y세대의 외식경험을 토대로 소비자들의 한식에 대한 가치 인식을 조사하였다. 특히, 음식동기, 가치인식 (음식의 질, 서비스 질, 그리고 식당의 분위기), 식당의 친숙함, 소비자 만족, 그리고 소비자의 행동의도의 관계를 구조방정식모델 (SEM)을 통해 종속변수와 독립변수간에 서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가설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보다 상세하게 독립변수인 음식동기, 음식의 질, 서비스의 질, 식당의 분위기 그리고 친숙함이 종속변수인 소비자 만족과 그에 따른 소비자 행동의도에 얼마만큼의 영향을 주는지를 연구하였다. 또한 다중회귀모형 (multiple regression model)을 통해서 독립변수들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가설검증을 통한 실증분석을 위해 한식당을 경험한 Y세대 97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나, 본 설문지의 대상에 충족한 소비자는 230 명 이었으며, 결측문항이 있는 표본을 제외한 203부를 자료로 통계분석을 실시 하였다. 통계분석은 spss, amos 21 통계프로그램으로 사용하였다. 따라서 통계의 결과는 음식동기, 음식의 질, 식당의 분위기 그리고 친숙함이 소비자 만족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추가적으로 믿을만한 신뢰변수인 소비자만족은 Y세대 들의 소비자 행동의도에 커다란 영향이 있음이 확인되었다. 또한, 간접적인 예측변수인 음식동기를 제외한 음식의질, 식당의 분위기 및 식당의 친숙함이 소비자 행동의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시사점으로는 한식의 세계화를 위한 세계 시장 공략에 있어서 미국의 시장을 통하여 특히 젊고 영향력 있는 Y 세대들의 한식에 대한 이미지를 조사하여, 소비자들의 실질적인 구매에 대한 태도를 심층분석하여 핵심적인 한식세계화의 전략 요인들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6-0021518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