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145 - 16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가 인식한 사회적 지지가 전문성 인식과 조직헌신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각각 어떠한가를 살펴봄으로써 보육현장의 질적 수준 제고를 위한 구체적인 교사지원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J도에 소재한 보육교사 251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보육교사가 인식한 사회적 지지와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및 조직헌신도가 각각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으며 사회적 지지 중 `평가적 지지`가 특히 전문성 인식과 조직헌신도의 변화에 공통되게 영향력을 갖는 변인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조직헌신도의 향상을 통한 보육서비스의 발전적 변화를 꾀하기 위해서는 보육현장의 사회적 지지원 상호 간의 긍정적 유대관계에 대한 인식을 강화할 필요가 있을 것이며, 무엇보다도 보육교사의 역할수행과 행위에 관한 구체적 평가정보를 긍정적인 방법으로 공유하는 소통의 기회가 확장되어야 함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0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