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209 - 23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방학 중에 운영하는 병설 유치원의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병설 유치원 교사들이 방학 중 종일제 운영 시 어떠한 어려움을 경험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방학 중 종일제를 운영하는 병설유치원 교사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심층면접과 현장관찰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방학 중 종일제 운영 시 교사들은 인적 물리적 사회적 환경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인적 환경 측면에서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관리자와 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는 보조인력, 급 간식 담당 인력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다. 물리적 환경 측면에서 통학버스를 지원받고 있지 못하며, 교실을 공유해야 하는 어려움을 경험하며, 사회적 측면에서는 부모의 요구에 맞서지 못하는 교사의 역할과 언제나 희생해야 하는 역할 수행에 대해 어려움을 겪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0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