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433 - 45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2세 영아들에게 도깨비 관련 우리나라 옛이야기를 들려줌으로써, 영아들의 내러티브가 어떠한 양상으로 구현되는지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만 2세 영아 14명이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2016년 7월 18일부터 9월 9일까지이다. 도깨비 이야기를 들은 영아들의 모든 말과 행동을 관찰 및 수집해봄으로써 도깨비 이야기에 대한 반응과 놀이에 대한 내러티브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 결과 영아들은 도깨비를 두려워하는 반면, 그에 대한 이야기를 유희하고 있었으며, 정형화 되지 않은 도깨비의 모습으로 때에 따라 다르게 이미지화 하여 표현하며 도깨비와 동일시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 도깨비 옛이야기를 즐기고, 새로이 생성하며 일상생활과 놀이 전반에 걸쳐 도깨비 이야기를 향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도깨비 관련 우리나라 옛이야기는 영아들이 펼치는 상상의 길을 열어주고 지지해줌으로써 영아들이 풍부한 감성으로 세상과 마주하게 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사료된다. 또한 본 연구는 영아들의 내러티브를 살펴봄으로써 과소평가되었던 영아들의 목소리를 제고한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82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