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명현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5 - 3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N 스크린 시대에 맞춰 온라인 및 모바일을 통한 방송 콘텐츠의 소비가 활발해지는 상황에서 기존 시청률 조사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개발되고 있는 방송 콘텐츠 가치평가 지표의 속성과 함께, 이들 지표와 시청률 조사와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제기된 연구문제를 규명하고자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 콘텐츠 가치정보 분석시스템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대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가치평가 지표는 프로그램 유형 및 방영 시기에 따라 언론 반응지표에서 차이가 나타났으나 시청자 반응지표에서는 차이가 없었다. 즉, 언론의 보도 건수나 동영상 건수는 드라마가 연예오락 프로그램보다 더 많았으며 방영시기 역시 최근에 시작한 프로그램에 대한 언론의 반응빈도가 높았다. 반대로, 매체에 따라서는 종편이나 유료채널에 대한 시청자 반응이 지상파 프로그램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치평가 지표와 시청률 및 여타 시청성과와의 관련성을 알아본 결과, 가치평가 지표들은 시청률과 관련이 없는 것으로 분석된 반면 여타 온라인성과 지표와는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치평가 지표가 기존의 시청률 지수로는 담아낼 수 없는 다른 N 스크린상에서의 다양한 시청성과를 반영할 수 있는 대안적 지표가 될 수 있음을 확인케 해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술적 함의 및 실무적 차원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언하였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2. 문헌고찰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