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09.3
수록면
17 - 48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발달에 적합한 영아보육을 실천하기 위한 방안으로 어머니-영아 관계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모아상호작용에 대해 이론적으로 고찰해보고, 이를 통해 구체적인 모아상호작용의 유형을 확인하고 걸음마기 영아의 발달에 적합한 보육을 지원할 수 있는 모아상호작용의 방법을 단계별로 제안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분석방법을 실시하였고, 연구문제는 모아상호작용에 대한 이론적 연구 동향 고찰, 모아상호작용의 유형 확인, 발달에 적합한 모아상호작용의 단계를 제안하는 것이었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발달에 적합한 모아상호작용의 단계는 어머니 주도형의 모아상호작용단계와 영아 주도형의 모아상호작용단계로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는데, 어머니 주도형의 모아상호작용단계는 긍정적 정서 나타내기, 애정표현하기, 모델보이기, 촉진하기, 지지하기, 달래주기, 호기심 충족시키기,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주의 환기시키기, 비계설정하기, 함께 구성하기 및 참여하기, 도움주기, 언어로 설명해주기, 제안하기, 질문하기, 지시하기, 규칙 및 습관들이기, 갈등해결하기, 성취감주기, 피드백 주기의 순서로 상호작용을 제시할 수 있다. 또한, 영아 주도형의 모아상호작용단계는 긍정적 정서 나타내기, 애정표현하기, 인정하기, 민감하게 대처하기, 함께 구성하기 및 참여하기, 호기심 충족시키기, 비계설정하기, 도움주기, 피드백 주기의 순서로 상호작용을 제시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58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