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 - 1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유아 교사의 감성지능과 사회적 배경이 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강원과 서울 지역 어린이집 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Wong과 Law(2002)이 개발한 감성지능 도구 및 이정숙(2003)이 개발한‘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교사 설문지’도구를 수정ž보완하여 교사의 감성지능과 영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질문지를 제작, 배부하였고 이 중 275부를 회수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빈도분석, ANOVA(분산분석). Regression과 Correlation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감성지능은 교사의 상호작용 유형에 영향을 미치며 감성지능과 교사의 상호작용 유형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다양한 사회적 배경 중‘연령’에 따라 교사의 감성지능과‘상호작용유형’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가 담당하는 학급 연령에 따라서‘감성조절’요소에 유의미한차이가 있었다. 교사의 연령에 따른 감성지능은‘자기감성이해’영역에서 가장 차이가 크게 있었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교사의 사회적 배경 중 연령에 따른 상호작용 유형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모든 연령에서‘정서적 상호작용’과‘행동적 상호작용’이‘언어적 상호작용’보다 비교적 점수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25세미만과 만41세 이상 교사의 상호작용유형점수가 다른 연령에 비하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감성지능과 교사의 사회적 배경 변인이 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감성지능의 중요성을 밝히고 영유아와 교사의 상호작용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 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86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