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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식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중남미연구소 중남미연구 중남미연구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89 - 120 (32page)
DOI
10.17855/jlas.2018.5.37.2.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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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을 통해 외국어 작문의 교수 · 학습 시 보다 효과적인 작문 수업을 위한 방편으로 이러닝적인 수단인 클라우드 문서의 일종인 설문조사 파일을 이용한 수업의 효율성 및 유효성에 대해 생각해 본다. 이 방식을 받아들인 수업의 장점은 인터넷을 이용하는데 따른 정보 접근의 용이성, 원하는 시간에 학습자가 학습 및 작문을 하는 시간적 면에서의 자율성, 이와 마찬가지로 피드백 하는 시간의 자율성, 교실 안팎어디에서든 학습을 할 수 있어서 공간적 제약의 탈피, 자신이 원하는 만큼 조절할 수 있는 학습자 주도의 학습의 양과 속도조절, 심리적 중압감의 감소를 들 수 있다. 또한 수업시간에 꼭 작문작업을 해야 할 필요가 없으므로 효과적인 교실 수업시간 활용이 가능하며, 피드백 작업도 꼭 수업시간에만 이루어질 필요가 없으므로 피드백에 충분한 시간을 할애할 수 있어 피드백의 질과 효율성 강화도 기대된다, 또한, 자칫 어지러워질 수 있는 수기 판서의 피드백과는 달리 전자문서 상의 피드백 내용은 알아보기 쉬워서 수업의 효율을 높이는 요소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이점들을 포함한 클라우드 문서를 통한 스페인어작문에 관한 설문에 대해 2015년 2학기에서 2017년 1학기까지 총 86명의 응답에서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얻었다. 설문지 플랫폼의 본래 목적이 작문 수업을 위한 것은 아니지만, 효율적으로 작문 수업에 이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시도를 통해 이러닝적인 외국어 교수학습 플랫폼의 개발에도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끝마치는 말에서는 차후 "이러닝 외국어 작문 플랫폼"을 별도로 개발할 때를 대비하여 개발 가능한 모델을 제시한다.

목차

국문초록
I. 들어가는 글
II. 선행 연구
III. 이러닝적 방편을 이용한 작문수업의 이모저모
IV. 이러닝적 방편을 사용한 작문수업 방안
V. 설문지 플랫폼을 사용한 작문수업과 그에 대한 평가
VI. 끝마치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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