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도경 (우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학진흥원 국학연구 국학연구 제35집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451 - 494 (4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춘향전」근원설화로 거론된 것은 많지만 실상을 따져보면 춘향과 이도령이 등장하지 않는 텍스트들도 많을 뿐 아니라 남원을 배경으로 춘향과 이도령이 불변적 애정갈등을 춘향의 비불변적 가치관을 통해 극복하는 「춘향전」프로토타입을 담고 있지 않은 경우도 많다. 지금까지 「춘향전」근원설화에 관한 논의에서 전혀 고려된 바가 없지만, 이러한 조건에 맞는 케이스가 존재한다. 바로 기존에 살풀이굿계 발생설화로도 주목되어 온 남원 「박색설화」다. 염정설화 혹은 신원설화로 분류되어 온 남원의 「박색설화」는 남원 노기 월매의 딸 춘향과 남원부사의 아들 이도령이 애정을 나눴는데, 이도령이 상경한 후에 버림받은 춘향이 자살을 하고 원귀로 나타나자 「춘향전」을 지어 원혼을 위로해 주었다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는 점에서 「춘향전」의 프로토타입에 가장 가까운 조건을 갖추고 있는 근원설화로 판단된다. 기존의 관점을 수용하자면 이 남원 「박색설화」는 염정신원艶情伸冤계 근원설화로 명명될 수 있을 것인데, 애정갈등의 직접적인 원인이 이도령의 변심에 있으며 춘향의 열행을 기반으로 하는 단계로까지 이행되어 있다는 점에서는 염정신원계 열녀형 「춘향전」근원설화로 재규정이 가능할 수 있다. 기생으로 신분하위인 춘향이 양반으로 신분 상위인 이도령의 신분차별적인 현실인식에 의해 배신당하여 죽은 비극적 이야기로 되어 있다는 점에서 「춘향전」의 염정신원계 열녀형 근원설화는 17세기의 변심계 애정전기소설인 「주생전」의 프로토타입과 유사한 양상을 보여준다.
이러한 남원 「박색설화」 이본들은 기재되어 있는 문헌도 뿐 아니라 형성 시기도 각기 다 다르며 거개의 줄거리가 유사한 가운데 각각 구체적인 내용들이 미세하게 차별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춘향전」프로토타입과의 상호관계도 각기 다른 위치에 놓여 있다. 현전 남원 「박색설화」가 「춘향전」프로토타입으로 이행되는 과정은 아랑형 상사원혼계 남원지명설화 단계, 변심형 염정신원계 서사무가유래설화로의 전이 단계, 관탈민녀형 염정신원계 열녀설화로의 형성의 세 단계로 나타나는 바, 본 고에서는 남원 「박색설화」계 이본들이 변심계 애정 「춘향전」근원설화로서 「춘향전」프로토타입을 형성해 나가는 과정을 이행단계별로 살펴보았다.

목차

요약
1. 문제설정의 방향
2. 「춘향전」근원설화의 아랑형 상사원혼계 남원지명설화 단계
3. 「춘향전」 근원설화의 변심형 염정신원계 서사무가유래 설화로의 전이 단계
4. 「춘향전」 근원설화의 관탈민녀형 염정신원계 열녀설화로의 형성 단계
5. 나오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