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연숙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20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83 - 20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행의 예술교육은 입시 위주 교과목에 밀려 명맥을 겨우 유지하고 있거나 소수 전공자를 위한 수월성 위주의 사교육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예술교육이 우리사회의 무감각(anesthetic)을 일깨우고 개인과 사회의 활력을 불러 오는, 인간으로서의 삶을 살아가는 데에 매우 중요한 경험이라는 것을 깨닫는다면 재능 있는 소수가 아닌 모두를 위한 새로운 예술교육으로 변모되어야 할 것이다. 삶을 위한 새로운 예술교육으로 나아가기 위해 본고에서는 존 듀이의 철학을 근간으로 한 맥신 그린의 예술교육 사상을 고찰하고자 한다. 그린의 예술교육은 심미적 경험을 통해 ‘널리 깨어 있음(wide-awakeness)’을 얻어 삶의 의미를 찾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예술교육은 상상력과 사고력을 바탕으로 질문하고 대화하는 탐구의 과정의 철학교육의 한 방법이다. 이는 예능교육이나 작품에 대한 지식 교육을 중시한 전통 예술교육과 차별화되는, 비판과 성찰을 기반으로 자아 성장을 위한 삶을 위한 예술교육이며 ‘철학함(doing philosophy)으로서의 예술교육’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는 말: 예술교육에 대한 철학적 성찰의 필요성
2. 예술교육의 철학적 토대
3. 대화와 탐구의 철학교육
4. 예술교육에 필요한 대화와 탐구의 철학교육
참고문헌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0-0022205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