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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金周美 (경기대)
저널정보
한국문화사학회 문화사학 文化史學 第49號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27 - 158 (32page)
DOI
10.29334/MHSH.2018.06.49.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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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고대 미술을 대표하며, 삼국시대 미술의 일본 영향과 관련하여 주목되는 작품으로 일본 法隆寺 소장의 玉蟲廚子가 있다. 玉蟲廚子는 미술의 다양한 요소(건축, 조각, 공예, 회화 등)를 함축하고 있고, 飛鳥시대(538-645)와 白鳳시대代(645-710)의 미술 양식이 병존하고 있으며, 작품의 각 세부에서 한반도와 중국의 영향 관계를 살필 수 있는 여러 요소들이 나타나고 있다. 그런 까닭에 玉蟲廚子에 대한 연구는 그간 제작시기와 제작국에 초점이 맞추어졌고 이에 대해 韓日 학자 간에 다양한 견해가 제시되었다.
하지만 玉蟲廚子의 제작 의도와 玉蟲廚子의 정체성을 규명하려는 노력은 별반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이에 대한 의문의 실마리를 풀어보기 위해 본고에서는 玉蟲廚子의 선행 연구 검토, 玉蟲廚子와 廚子의 명칭 유래 및 玉蟲의 장식 배경, 玉蟲廚子의 구성과 회화 고찰, 玉蟲廚子의 조형 의도 등에 대한 종합적인 고찰을 통해 玉蟲廚子의 조형적 상징성을 파악하고자 했다.
그 결과 玉蟲廚子는 단순한 佛龕이 아닌 佛塔과 神主欌의 개념이 결합된 복합적인 성격의 조형물로 인식했다. 아울러 玉蟲廚子의 제작은 聖德太子 死後에 싹터왔던 그에 대한 추모가 호국적 성격의 국가 불교 신앙으로 발전했던 시대적 배경 하에서 제작된 것으로 판단했다. 한편 玉蟲廚子에 베풀어진 회화는 聖德太子의 명복을 빌고, 聖德太子를 釋迦牟尼와 같은 인물로 聖人化하기 위한 일환으로 그려진 것으로 이해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검토
Ⅲ. 玉蟲廚子와 廚子의 명칭 유래 및 玉蟲의 장식 배경
Ⅲ. 玉蟲廚子와 廚子의 명칭 유래 및 玉蟲의 장식 배경
Ⅴ. 玉蟲廚子의 조형 의도와 상징성
Ⅵ. 결어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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