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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44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3.10
수록면
1 - 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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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시적 교통 모의실험모형은 현존하지 않는 새로운 상황과 위험성이 있는 실험을 할 수 있어, 특정한 교통정책변화에 따른 영향을 분석 및 평가하여 최적의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도구로 그 신뢰성을 인정받아 왔다. 이와 함께 여러 가지 이론을 적용한 미시적 교통모의실험모형이 개발되어 왔으나 차량운행의 주체가 인간이라는 점에서 그 행위 결정에 대한 연구는 활발하지 못했다. 기존 모형에서는 일률적인 함수식에 의해 운전자의 의사결정을 판단하기 때문에 실제로 운전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소를 종합적으로 반영하지 못한다. 현재 차로변경 모형의 동기부분에서는 차로변경 대상차량의 선두차량과 목적차로의 선두차량의 속도만을 고려하고 있으나, 실제적으로 차량 주행시 운전자는 주변차량의 위치와 속도 그리고 중차량 여부 등의 요소를 고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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