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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46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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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4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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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몇 년간 남북한의 교류는 분단 이후 그 어느 때보다 활발하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특히 금강산관광, 개성공단 개발을 민간 교류의 주요한 시발점으로 하여 향후 남북한간 인적․물적 교류확대는 급증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며 이를 위해서는 도로, 철도, 항만, 공항 등 교통체계의 남북한 연결 및 확충이 필요하다. 지형적, 경제적 요인 및 주민통제 등의 이유로 북한은 도로보다는 철도위주의 수송체계가 이루어져 있는데 예를 들어 화물수송의 경우 철도가 92.8%, 공로가 7.2%를 차지하고 있으며 여객수송에 있어서도 철도가 49.1%, 공로가 50.9%를 분담하고 있어 남한(철도 20% 공로 80%)에 비해 철도 의존율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또한 북한의 도로망은 일제 시대에 건설된 노선과 시설을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빈약한 자동차 산업과 재원부족으로 도로의 신설과 포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여 고속주행이 가능한 도로는 평양을 중심으로 한 몇 개 고속도로 노선에 불과하며 지방의 경우 비포장 도로가 대부분으로 차량의 낮은 운행속도와 진동, 먼지에 따른 차량의 손상으로 인하여 장거리 운행에 차량이 이용되는 경우는 많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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