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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46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4.10
수록면
1 - 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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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의 합류부는 두개의 교통흐름이 상충하는 부분으로 고속도로 상류부 혼잡의 원인이 되고 있다. 최근에는 합류부의 차로변경행태를 모의실험모형에 적용하여 설명하고 있으나 운전자의 운행행태가 주어진 교통상황에 따라 능동적으로 변하지 않고 상황에 따라 복잡하게 다변하여 현실적인 모사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합류부의 연구를 위해서 대표적으로 차량추종모형, 차선변경모형이 필요하며, 이 중 차로변경모형은 운전자의 개별행태를 모형화 해야하는 점에서 대단히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합류부에서의 간격수락에 의한 강제차로변경 개념을 확장하여 본선 갓길인접차로까지 고려하였으며 이러한 개념의 고속도로 합류부의 운전행태를 분석하여 강제차로변경이 본선교통류에 미치는 영향을 확률모형을 통해 살펴본다. 즉, 본선차로로 진입하기 위해 가속차로를 주행중인 차량에 의한 강제차로변경행태가 본선 갓길인접차로를 주행중인 차량의 행태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 갓길인접차로 차량행태를 확률모형을 통해 살펴본다. 차로변경은 적절한 Gap을 통하여 이루어지며 강제적차로변경의 경우 보다 안전한 차로변경을 하기 위해서는 Gap과 본선의 차량속도등의 여러변수를 기준으로 합류부에서의 차량들의 행태를 보다 과학적으로 분석·규명한다. 이러한 모형연구를 통하여 고속도로 합류부 본선에서의 차로변경행태를 규명하는데 연구의 목표를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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