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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46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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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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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로공사에서 발간한 고속도로 교통사고 통계자료에 따르면 1991년 4,984건에서 1999년 3,797건으로 교통사고는 감소하고 있는데 비해 본선에 이어 두 번째로 사고가 잦은 인터체인지의 사고 비율은 매년 증가하고 있다. 고속도로 본선과 인터체인지 구간에서 발생한 사고의 형태에 따른 사고건수 및 비율을 대비적으로 나타낸 결과 본선에 비해 차․시설간 사고비율은 83%, 속도위반은 72%, 핸들 과대조작은 39%가 각각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편구배 부족, 설계속도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함에 따른 과속, 열악한 기하구조 및 운전 미숙이 원인으로 여겨진다. 이러한 교통사고 요인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요즘 주로 적용하고 있는 도로 안전시설의 설치도 중요하지만, 이에 앞서서 도로의 가장 기본 골격이 되고 중요한 도로의 기하구조(선형)의 설계가 최우선적으로 적합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인터체인지 연결로 중 루프 연결로의 경우 우리나라의 용지나 지형조건에 의해 낮은 설계속도, 작은 곡선반경을 적용하고 있는 실정이라 설계 요소에 대한 구체적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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