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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3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10
수록면
549 - 55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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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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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의 중요성과 역할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면서 대중교통에 대한 연구가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대중교통 통행배정에 관한 기존 연구는 연구성과가 많지도 않을뿐더러 이론적 측면이나 현실적용성 측면에서 많은 한계를 가지고 있다. 현재의 대중교통 통행배정과 관련된 연구 중개선이 필요한 테마로 우선 버스, 지하철 등의 다양한 수단별 특성을 함께 고려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버스와 지하철은 차내시간, 환승, 차내용량 등의 여러 측면에서 다른 수단임에도 불구하고 이런 차이를 고려한 통합대중교통망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지하철은 별도의 궤도를 통해 이동하므로 표정속도를 통해 비교적 정확한 차내시간의 도출이 가능하지만, 일반 버스의 경우 승용차와 혼재된 도로의 혼잡으로 인해 버스의 통행속도 및 차내시간의 변화가 발생한다. 따라서 버스의 차내시간은 도로의 혼잡을 고려한 별도의 모형을 통해 산출하여 적용할 필요가 있다. 셋째, 통합거리비례 요금제도 하에서의 요금에 대한 고려를 포함한 연구는 그 필요성에 비해 그 연구성과가 여전히 미미하다. 현재의 수도권 대중교통요금제도는 비가산성비용(Non additive Cost)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아직 정확한 분석이 부족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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