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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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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장용준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이관섭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한상헌 (Nextfoam) 오광호 (Nextfoam)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1권 제6호(통권 제109호)
발행연도
2018.7
수록면
531 - 540 (10page)
DOI
10.7782/JKSR.2018.21.6.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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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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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력이100Pa(0.001atm)로 유지되는 밀폐된 튜브 내부에서 초고속으로 주행하는 하이퍼튜브의 캡슐 차량 주변의 공기 거동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캡슐차량의 길이는 26m, 단면적은 1.41㎡, 튜브의 직경은 2.225m이며, 튜브의단면적 대비 캡슐 차량의 단면적 비율(Blockage ratio)은 0.36이다. 캡슐의 주행 속도를 마하수 M=0.4~0.9까지 증가시키며, 캡슐차량 전두부에 압축기 장착의 유무에 따른 유동형태의 변화를 3차원 CFD를 이용하여 연구하였다. 압축성 유동을 해석하기 위하여 오픈폼(OpenFOAM) 코드를 사용하였으며, RANS 기법에 기반한 k−ω 난류 모델을 사용하였다. 압축기 장착시가 미장착시에 비하여 항력이 크게 감소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M=0.9의 경우는 435.7N에서 66.6N으로 감소하여, 항력이 약 85%가 감소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수치해석적 연구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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