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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지원 (육군사관학교) 김수민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국방정신전력원 정신전력연구 정신전력연구 제47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57 - 95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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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차후 야전에서 소대장의 임무를 수행할 학군사관후보생들의 인성교육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주요사고를 예방하고 전투력 보존 및 무형전력을 극대화하는 것에 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장차 학군사관후보생들이 소대장의 역할 수행에 대한 책임감을 인식하고 군 생활에 적응해 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는 관찰일지, 각종 문헌 등의 자료를 Huberman과 Miles(1984)가 제시한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자료를 요약하고, 코딩하고, 주제를 찾고, 덩어리로 묶는 작업 순서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전북 소재 W대학에 있는 3학년 학군사관후보생 70명을 연구대상으로 대상자 선정 및 간부면담을 통해 4월부터 7월까지 인성교육을 총 8회기로 진행하였고, 학군사관후보생들의 관찰일지와 발표 자료를 통해 연구 대상자들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연구 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군사관후보생들의 인성교육 수업에 대한 인식변화는 어떠한가? 둘째, 협동학습모형 인성교육 수업이 학군사관후보생들의 창의성 요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협동학습모형 인성교육 수업이 학군사관후보생들의 인성 덕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협동학습모형 인성교육 수업이 학군사관후보생들의 인성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협동학습모형 인성교육 수업은 인간의 감성과 이성에 자극을 주어 긍정적인 의식성향은 고양하고, 부정적인 의식성향은 변화시켜 새로운 가치관, 태도, 행동양식을 가진 성품으로의 변화를 촉진했다. 또한, 자기성찰을 통한 자아의식계발 및 확대와 타인에 대한 이해증진으로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게 하였다. 더불어 타인이해 및 수용 폭이 커져 “우리”라는 공동체 의식 및 일체감 조성하였고, 그 효과로 타인과 사회조직 활동, 일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보유하게 되어 올바른 가치관과 심성을 지닌 참군인 육성에 도움을 주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개인별, 집단별 부족한 인성을 사전에 파악, 분석하여 교육하고 소대장에게 꼭 필요한 전투기술과 인성을 두루 갖춘 맞춤형 소대장육성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것에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기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분석 및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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