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04.7
수록면
93 - 12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일반학교에 통합되어 있는 청각장애학생은 낮은 학업 성취도와 의사소통 한계에 대한 갈등, 원만하지 못한 교우관계 등 여러 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더욱 심화된다. 따라서 통합교육 환경에 배치된 청각장애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은 평균 이상의 학업성취, 원만한 의사소통 능력 등을 요구하게 된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유치부 과정부터 중학교까지는 특수학교에 재학하였고, 그 이후에 인문계 고등학교로 통합교육을 선택하여 고등학교 3년 과정을 마친 후, 현재 D대학교 특수교육과 1학년에 재학 중이다. 특수학교와 일반학교를 거쳐 현재 대학에서 교육을 받고 있는 청각장애학생의 학교교육 과정에 나타난 적응상의 문제를 종단적 사례 연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어진 주요 결론은 어려서부터 책 읽기를 생활화하여 문장력·독해력의 기틀을 마련한 후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있었던 것이 가장 큰 성공의 열쇠였으며, 삶에 대한 목표 의식이 뚜렷하고 장래에 무엇이 되겠다고 하는 확고한 신념 아래 꾸준히 자기계발을 한 것이 현재의 그를 있게 한 원동력이라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6053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