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3 - 5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1990년 이후 30여 년 간의 청각장애학교 교육의 변화와 발전방안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5년 이상 30여 년간 청각장애학교에서 근무한 현장 전문가를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자료는 지속적 비교분석법에 따라 분석되었으며, 그 결과 4개의 대주제와 13개의 하위주제가 도출되었다. 4개의 대 주제는 첫째, 특수교육 대상자라는 마이너리티 집단속에서도 마이너리티인 청각장애 학생, 둘째, 제도와 기술, 그리고 사람의 변화, 셋째, 경우의 수가 많은 구성원과 복잡한 의사소통 방식에 따른 갈등, 넷째, 청각장애 학교의 미래를 위한 과제 등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청각장애 특수학교의 역할 변화와 관계 부처 및 관련 영역 간 협력 체계 구축, 청각장애 학생의 의사소통 양식에 따른 갈등을 넘어 효율적인 교과교육과 사회․정서적 지원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