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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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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205 - 22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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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청각장애 학교 중학부에 재학중인 1, 2 ,3학년 학생들의 수용어휘력을 단어제시방법에 따라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수용어휘력을 검사하는데 있어 청각장애 학생들의 주요 의사소통인 수화로 제시하는 방법과 문자로 제시하는 방법을 컴퓨터에 저장시켜 제한된 시간 안에 그림과 문자를 보고 해당되는 그림을 선택하여 답안지에 적게 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청각장애 학생은 학습부진이나 정서적인 문제가 수반되지 않은 52명으로 하였다. 검사결과는 두 집단의 차를 알아보기 위해 대응표집 t검증과 학년별에 따른 차이는 일원변량분산분석으로 비교해 보았고, 표준화된 다른 검사를 통해 참여 학생들의 어휘이해력을 검사하여 그 신뢰성과 검사간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단어제시방법에 따른 청각장애 학생의 수용어휘력은 별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학년별에 따른 차이에서도 두드러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화가 중학부 청각장애 학생들의 교과과정 지도에 있어 중요한 문제점으로 대두될 수 있고, 이것은 교과내용 지도와 언어개념확립을 위한 새로운 교과과정과 교육체계가 요구됨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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