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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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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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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08.7
수록면
165 - 17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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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각장애 중·고등부 학생들에게 어휘력 검사를 실시하여 현재 어휘력 수준이어느 정도인지 파악하는 것으로, 뇌병변 장애 등의 수반 장애가 없는 61명의 중·고등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어휘력 검사는 초등학교 1학년부터 6학년까지 각 학년마다 10개씩 어휘를 선정하여 총 60문항으로 검사를 실시하여, 성별, 급별에 따른 어휘력 수준을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각장애학생들의 각 급별 어휘력 수준은 고등부 학생들이 중학부 학생들보다 학력규준 4학년 이상에서 16% 높게 나타났다. 이는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어휘력도 향상되었음을 시사한다. 둘째, 청각장애학생의 각 급별에서 성별에 따른 어휘력 수준에 차이에서는 중학부, 고등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약간 높은 것으로 나왔다. 이는 어휘력 점수가 성별과는 무관함을 의미한다. 셋째, 청각장애학생의 성별 및 급별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청각장애학생의 지도할 때 학년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실제적인 능력에 따른 수준별 지도가 더 중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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