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47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43 - 6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각장애학생의 언어환경이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청각장애학교에 재학 중인 중고등학생 7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청각장애학생의 대부분 부모와 구화로 의사소통을 하고 있으며, 대부분 부모와의 의사소통수준이 낮고, 초등부 3-6학년시기에 수화를 가장 많이 습득하고 있으며, 수화습득시기가 점차 빨라지고 있다. 둘째, 청각장애학생의 자아개념은 약간 긍정적인데, 자아동일성 및 가정적자아가 상대적으로 높은 반면, 자아행동, 사회적자아 및 도덕적자아가 상대적으로 낮다. 셋째, 초등학교 2학년이전에 수화를 습득한 청각장애학생이 가정적자아를 제외한 대부분의 자아개념 하위영역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자아를 지녔다. 그러므로 언어환경 중 수화습득시기만이 청각장애학생의 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