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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119 - 13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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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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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본 연구는 치료실 환경에서 장애아동이 치료를 받는 동안 대기하는 부모의 행동과 다양한 감정을 찾아내고, 그것이 가지는 내적 의미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 현상학적으로 접근한 질적 연구이다. 방법: 연구는 경기 지역에 위치한 한 개소의 언어심리연구소에서 장애아동의 부모 14명을 대상으로 관찰과 심층면담을 통하여 이루어졌으며 현상학적 방법으로 분석되었다. 결과: 총 6개의 의미 있는 주제가 얻어졌으며, 관찰을 통한 장애아동 부모의 행동적 측면에서는 나만을 위한 시간, 함께 나누는 시간, 아동의 치료 내용에 관심을 가지는 시간으로 나타났고, 심층면접을 통한 장애아동 부모의 내적 경험 측면에서는 불안의 시간, 휴식의 시간, 희망의 시간으로 나타났다. 그 외에도 치료 기간, 동행인과 대기인 유무, 아동 수행 능력의 진전 여부, 치료 과정의 신뢰 여부, 대기실 환경에 따른 조건이라는 5개의 주제가 부모 각각의 행동과 내적 경험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객관적인 관찰을 통해 얻어진 부모의 행동과 심층면담을 통해 파악된 그들의 내적 경험 내용에는 뚜렷한 차이가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는 치료실 환경에서 나타나는 부모의 행동과 감정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그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며, 부모의 안정감 있는 행동과 내적 경험을 위하여 치료자와 부모간의 기본적 신뢰를 증진시키는데 중요한 정보로 제공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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