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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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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5.7
수록면
39 - 4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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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관용어는 문자적 해석과 비유적 해석이 모두 가능한 의미적 중의성을 가진 표현이며 이로 인하여 청자는 관용적 표현을 사용한 화자의 정확한 의도 파악에 어려움을 갖는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 3, 5학년생을 대상으로 관용어 이해와 언어문제해결력 간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24개의 관용어에 대하여 관용어의과제유형별(단독과제/문맥과제), 투명도별(투명한 관용어/불투명한 관용어), 친숙도별(친숙한 관용어/비친숙한관용어) 이해에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이들의 관용어 이해력이 언어문제해결력의 하위요소인 ‘원인·이유,해결추론, 단서추측’ 중 어떠한 능력과 가장 관련이 있는지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결과: 단독으로 있을 때보다 문맥 속에 있을 때 관용어를 더 쉽게 이해하며 과제유형에 상관없이 친숙한 관용어일수록 더 잘 이해하는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투명도는 관용어 이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관용어 이해는 단독과제일 때 언어문제해결력 하위요소 중에서 단서추측과 관련이 높았으며 문맥과제일 때 해결추론과정적관계가 있었다. 단독과제에서 불투명한 관용어 이해가 해결추론 및 단서추측, 친숙한 관용어 이해가 세하위요소와 모두 상관이 있으며 문맥과제에서는 투명한 관용어와 불투명한 관용어 모두 해결추론, 그리고 친숙한 관용어 이해는 원인·이유, 해결추론과 유의미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언어문제해결을 위한 세 가지 요소 중 해결추론이 과제유형, 투명도, 친숙도 모두에서 관용어 이해와 가장 많은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해결추론능력의 향상에 초점을 둔 언어중재활동이 관용어 이해 지도에 도움이될 것임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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