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7 - 6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아동들이 학령기에 접어들면 비유적인 표현의 적절한 사용과 이해가 요구된다. 관용어는 두 개 이상의 낱말로 구성된 비유적인 표현의 한 형태로 이를 중심으로 경계선급 지능 아동들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문맥유무에 따른 관용어 이해 능력을 조사함으로써 학령기 경계선급 지능 아동들이 관용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습득하는데 있어 일반 아동들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방법: 연구대상은 언어연령이 8-9세인 경계선급 지능 아동 12명, 이들과 언어 연령을 일치시킨 일반 아동 12명, 총 24명이었다. 관용어 이해 과제는 문맥 조건 12문항과 비문맥 조건 12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아동들에게 3개의 보기 중에서 관용어의 적절한 의미를 고르도록 하였다. 결과: 첫째, 경계선급 지능 아동들은 일반 아동들에 비해 관용어를 이해하는 데있어 유의하게 저조한 수행을 보였다. 둘째, 두 집단 모두 비문맥 조건에서보다 문맥 조건에서 관용어의 의미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었다. 셋째, 경계선급 지능 아동들의 경우 특히 비문맥 조건에서 관용어를 이해하는 데두드러진 어려움을 보였다. 넷째, 오류 형태를 살펴본 결과, 두 집단 모두 관용어의 의미와 전혀 관련 없는 의미의 오답보다 관용어의 개별 단어의 의미와 관련된 오답을 선택하는 비율이 높았다. 결론: 경계선급 지능 아동에게 관용어의 의미를 가르치고자 할 때 문맥을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으나 관용어의 일반적인 개념 및문장 내 기능을 보다 직접적으로 가르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591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