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준 (한국산업인력공단) 윤동열 (울산대학교) 한승현 (조지아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1권 제8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1,527 - 1,54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경력 3년 미만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무형식학습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에 대해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신입사원 317명으로부터 온 · 오프라인을 통해 설문지를 회수하고, 이 중 유의미한 300부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를 살펴보면 먼저, 무형식학습의 하위요인은 타인과의 학습, 자기성찰, 외부탐색으로 분류되며 이들 중에서 외부탐색만이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입사원들이 조직 내에서 업무수행을 위해 내 · 외부 전문가와 대화하거나 업무관련 서적이나 인트라넷을 검색하는 등의 탐색 행위를 통해 조직에 긍정적인 감정과 의무감을 동시에 느끼고 몰입하게 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무형식학습의 세 가지 하위요인 모두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신입사원들이 일터에서 무형식학습을 통해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든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믿는 기대와 신념이 증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무형식학습과 조직몰입과의 관계에서 무형식학습의 하위요인인 외부탐색만이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통해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신입사원의 외부탐색 행동은 개인의 성취감과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을 쌓아서 높은 자기효능감을 형성하고 이를 통해서 궁극적으로 더 높은 경력을 추구하고 경력의 완성을 위해서 조직에 더욱 몰입하게 만드는 것이다.
본 연구는 신입사원의 무형식학습과 조직몰입의 관계를 확인하고, 개인적이고 심리적 변수인 자기효능감이 갖는 매개효과에 대하여 검증함으로써 조직에서 신입사원의 부적응과 이직 등을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실무적으로는 인사 담당자가 조직 내 신입사원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데 있어, 외부탐색의 중요성을 인지함으로써 업무관련 서적과 인트라넷 이용, 외부 전문가와의 협업 등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이것을 교육훈련 과정에 반영할 수 있다. 이로 인해 교육효과를 높이고 신입사원의 몰입을 증가시켜 조직성과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가설
Ⅳ. 연구방법
Ⅴ. 분석결과
Ⅵ.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