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숙 (중앙민족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국문학회 국어국문학 국어국문학 제184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399 - 441 (43page)
DOI
10.31889/kll.2018.09.184.39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김환태 인상주의비평은 작가와 비평가지간의 평등관계와 비평가 주체의 창조성을 강조하고 문학의 독립적인 심미영역을 구축하였다. 그럼으로써 카프 비평의 폐해를 시정하는 자세이었는데 그 시기뿐 아니라 오늘에 와서도 중요한 비평사적 의의를 갖는다. 김환태의 인상주의비평에 관한 연구는 실로 풍성하다고 할 수 있겠으나 그의 동양 전통적인 사고방식과의 내적 연관성에 관해서는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미답의 상태이다. 김환태의 인상주의비평은 동서양 사회에서 똑같이 공명하는 돈오(顿悟)와 직각(直觉)의 사고방식을 취하였는가 하면 동서양 두 가지 자기표현론의 통합의 양상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에 연구의 시각을 맞추노라면 김환태만의 비평이론의 모종의 특징이나 와중에 내재한 어떤 논리가 분명하여진다. 본 연구는 한국현대 문예이론의 형성과정을 검토하고 경험을 총결함에 있어 중요한 가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언
2. ‘돈오’적, ‘직각’적 사고방식의 만남
3. 두 가지 자기표현론의 통합
4. 전통 만들기와 ‘형극의 길’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