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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방민호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현대문학회 한국현대문학연구 한국현대문학연구 제68집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85 - 11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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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박인환 시인의 문학의 특성을 그가 힘써 노력한 영화비평의 맥락에서 논의하고자 한 것이다. 박인환의 영화비평은 해방 이후 한국사회의 문명론적 향방을 가리키는 시사적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그것은 과학 기술의 합리성에 바탕을 둔 서구 사회의 현대성을 중시한 깁기림과 이상의 문명비평론적 시각을 계승한 것이었다. 해방 직후 일시적으로 문학가동맹에 가입하여 활동했던 박인환이 신속하게 자신의 이념적 혼선을 정리하고 서구문명을 중심축으로 한 새로운 사회적 전망을 수립하고 이에 따른 문학의 구축을 꾀할 수 있었던 것은 일제 강접기부터 그가 심취했던 서구영화를 통해 형성된 문명비평적 감각과 논리가 그 기반이 되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면서 - 해방공간, 박인환의 태세 전환과 영화라는 지렛대
2. 박인환의 미국행과 ‘신영화’ 시네마스코프 체험
3. 교양과 지성에서 전문적 비평으로 - 영화비평가 박인환
4. 박인환 영화 비평의 문명비평적 성격과 방향
5. 나가면서 - 박인환 아메리카니즘의 문제성
참고문헌
영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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