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섭 (KBS) 김대원 (카카오) 이민규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51 - 114 (64page)
DOI
10.36494/JCAS.2018.09.35.3.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Q 방법론을 활용하여 VR 뉴스에 대한 방송사 영상기자들의 인식 유형을 탐색했다. 연구결과, VR 뉴스에 대한 영상기자들의 인식은 2가지 유형으로 나타났다. 첫 번째 유형은 VR 뉴스의 한계에 대해 우선적으로 인식하는 ‘계륵형’이다. 이 유형은 VR 뉴스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전반적으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두 번째 유형은 VR 뉴스의 효용과 가능성을 중시하는 ‘금상첨화형’이다. 이 유형은 VR 뉴스에 대해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인식을 나타냈다. 두 유형은 VR 뉴스 제작과 VR 뉴스를 제작하는 사람들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유사한 인식을 나타냈고, VR 뉴스의 실효성, 몰입감, 뉴스가치 같은 속성에 대한 인식에는 차이를 보였다. 한편, VR 뉴스 제작 경험 여부와 VR 뉴스제작에 대한 태도에 따라서는 보다 구체적이고 다양한 인식 유형들을 나타냈다. 본 연구는 뉴스 생산자 관점에서, VR 뉴스의 가능성과 한계를 톺아본 결과로서 학문적 의의를 갖는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