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보라미 (국립국어원) 정희창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78집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79 - 10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어 교육에서 한글 맞춤법 교육은 세 가지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첫째, 원리와 이론에 대한 학습을 구체적인 실제의 사례를 통해서 학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표기법의 원리를 이론적으로 학습하기보다는 표기의 원리를 비교할 수 있는 실제 사례를 통해 원리를 찾아가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둘째, 한글 맞춤법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국어학적 지식을 충분히 학습해야 한다. 한글 맞춤법에서 사용하고 있는 기본적인 문법의 개념과 지식 없이 한글 맞춤법의 표기 원리를 이해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이다. 셋째, 한글 맞춤법을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구체화된 학습 모형에 따라 단계적으로 학습할 필요가 있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모어 화자 대상 한글 맞춤법 교육 내용
3. 교수학적 내용지식 구성 요소
4. 한국어교육에서의 한글 맞춤법 교육 내용 선정 기준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