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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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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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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우리말학회 우리말연구 우리말연구 제6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9 - 11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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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한국인과 외국인 학습자의 한글맞춤법 지식 정도의 차이를 알아보고 외국인 학습자가 특별히 더욱 어려워하는 한글맞춤법 및 표준어 규정이 무엇인지에 대해 밝히는 논문이다. 연구 결과, 한국이 집단이 표준어 규정을 제외한 모든 문항에서 더 높은 정답률을 보였다. 하지만 초급 수준에서부터 명시적인 교육을 받고 사용빈도가 높은 항목의 경우 외국인 학습자들이 더 높은 정답률을 보이는 세부 항목도 있었다. 즉, 모어로써 습득하는 것보다 명시적인 교육을 받을수록 한글맞춤법에 알맞게 한국어를 사용하게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세부적으로 한국인들은 ‘소리의 관한 것’ 항목에서 어려움을 느꼈던 반면 외국인 학습자의 경우 ‘형태의 관한 것’ 항목에서 더욱 어려움을 느꼈던 것으로 나타나 집단의 한글맞춤법 지식 정도에 분명한 차이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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