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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혁신학회 한국혁신학회지 한국혁신학회지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53 - 90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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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자동차 브랜드의 일반 브랜드와 프리미엄 브랜드를 표본으로 하여 제조국 이미지, 브랜드 이미지 및 구매의도 간의 상호 연관성과 프리미엄 제품이 구매의도에미치는 영향에 있어 제조국 이미지가 조절효과를 가지는지를 연구하고자 하는 것이다. 자료수집은 서울 및 인천 지역과 중국 산동성 지역 직장인, 학생을 모집단으로 구성하였으며, 면대면, 온라인 설문을 통해 설문지 268부를 최종 분석에 이용하였고, 표본추출방법은 편의표본 추출방법을 이용하였다. 그리고 척도 정제를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가설검증은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프리미엄 브랜드와 일반 브랜드에 대한 제조국 이미지는 브랜드 이미지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브랜드 이미지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그리고 브랜드 이미지와 구매의도 간에 제조국 이미지는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및 실무적시사점과 한계점에 따른 미래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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