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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라 (경북대학교) 이정래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사회학회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1 - 20 (20page)
DOI
10.22173/ksss.2018.3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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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Merton의 구조기능주의 관점에서 학생선수 유급제도의 기능을 고찰하고, 이러한 기능이 스포츠 현장에 어떠한 결과를 초래하는지 심도 있게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학생선수 시절 유급경험이 있는 코치 2명과 선수 5명, 유급경험이 없는 선수 1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자료는 심층면담과 관련 자료를 통해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텍스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방법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스포츠 현장에서 학생선수 유급제도의 기능을 살펴본 결과 학생선수 유급제도는 부상선수를 구원해주는 순기능적 역할과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역기능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생선수 유급제도는 부상당한 학생선수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주어 선수로서 진로를 지속할 수 있게 도움을 주고 있었다. 이는 유급제도가 의도한 명시적 순기능의 결과라 할 수 있다. 반면, 학생선수 유급제도는 스포츠 현장에 공정성을 위배한 경쟁 유발, 팀 내 피해자 양산, 도미노 현상으로 인한 팀의 질서 붕괴를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급제도가 의도하지 않은 잠재적 역기능의 결과라 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학생선수 유급제도는 스포츠 현장의 질서와 구조를 어지럽히는 역기능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이는 Merton의 구조기능주의 관점에서 잠재적 역기능에 해당하는 제도라 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틀 : Merton의 구조기능주의에 대한 이해
Ⅲ. 연구방법
Ⅳ. 학생선수 유급제도의 기능
Ⅴ. 학생선수 유급제도의 기능으로 인해 발생한 결과
Ⅵ. 논의
Ⅶ.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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