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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경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0권 제6호(통권 제56집)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1 - 2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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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전통문화교육의 다양성을 추구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이를 위한 기초연구로서 민속신앙 중 가신신앙과 무당굿에 대한 유아교육적 의의를 규명한 것이다.
연구결과 민속신앙 중 가신신앙에서는 우리 민족의 생태적 사고체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자연생태 뿐 아니라 유아발달에 있어 사회적 맥락을 중시하는 인간생태학 이론과도 관계가 깊다. 둘째, 민속신앙 중 무당굿에서는 굿에서 모셔지는 많은 신들이 이미 유아들에게 친숙한 대상일 뿐 아니라 무속적 세계관과 유아발달특성이 어느 정도 일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굿에는 용서와 화해, 치유의 과정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과정 안에서 유아기 특성 중 하나인 모방에 의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요인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는 민속신앙이 유아교육적으로 활용가치가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가신신앙
3. 무당굿
4. 유아교육적 의의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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