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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경 (경기 양진중학교) 이인태 (경기 도곡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61호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53 - 81 (29page)
DOI
10.18338/kojmee.2018..6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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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과 교육이 기대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학교 전체를 도덕성 발달을 위한 공간으로 변화시키려는 구조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사회정서학습은 이와 관련하여 학교 활동 전반을 통합하는 틀을 제공하고 도덕적 기술의 훈련을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회정서학습을 도덕 수업에 적용해보고 그 효과를 측정해봄으로써 도덕과 교육에 사회정서학습이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음을 밝히고, 더 나아가 인성교육 프로그램으로도 활용될 수 있는지를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그런데 도덕과 교육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전체적인 도덕성 발달 정도를 확인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우관계와 관련된 성취기준을 달성할 수 있는 도덕 수업을 사회정서학습을 적용하여 설계 및 실행해보고, 그 효과로서 교육적 처치를 받은 학생들의 ‘인성지수’와 ‘교우관계의 질’을 측정하였다. 측정 결과, 인성지수 상승폭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반면, 교우관계의 질은 유의한 수준에서 상승하였다. 인성 수준을 높이기에는 실행 기간이 짧았고 수면자 효과 등의 영향을 고려할 수 있지만, 교우관계의 질이 인성의 문제에 포함되고 유의한 수준에서 상승하였다는 점에서 사회정서학습을 적용한 통합적 도덕과 교육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도덕교과에 있어 사회정서학습 적용의 필요성
Ⅲ. 사회정서학습을 적용한 도덕과 교육 활동의 설계
Ⅳ. 분석 및 해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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