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대형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3권 제3호(통권 제68호)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115 - 128 (14page)
DOI
10.15831/JKSSPE.2018.23.3.1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경기도교육청에서 실시되고 있는 초등 자율체육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의 친사회적 행동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경기도에서 실시하는 자율체육에 참여한 학교 중 유목적적 표집방법에 의해 11개 초등학교 5~6학년 332명(남:198명, 여:13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참여 학교는 체육관련대회와 학교스포츠 클럽 대회에서 항상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으며, 아침 및 방과 후에 자율체육 활동을 생활화함으로써 거의 모든 학생들이 체육을 생활화하고 있다. 이들에 대해 개방형 질문을 통해 초등학생들이 학교체육을 통해 인식하고 있는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Lickona(2005)의 이론을 배경으로 귀납적 범주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실천적 인성의 측면에서 총 4개의 소개념을 분류하였는데, 그것은 ‘이해 및 존중하기’, ‘규칙준수’, ‘집중하기’, 그리고 ‘도구 정리하기’로 나타났다. 둘째, 도덕적 인성 측면에서 총 5개의 소개념을 분류하였는데, 그것은 ‘협동하기’, ‘도와주기’, ‘양보하기’, ‘격려하기’ 그리고 ‘승패 인정하기’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4-000191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