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여경 (중앙대학교) 양옥빈 (중앙대학교) 임성준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략경영학회 전략경영연구 전략경영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 - 2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1억 뷰 이상의 성과를 보이는 작품들이 줄지어 떠오르며 새로운 차세대 킬러 콘텐츠로 주목받고 있는 웹 드라마는 다양한 구성과 장르들을 소화하고, 여러 분야의 제작주체가 참여하는 새로운 형식을 가진 스토리텔링 콘텐츠로서 젊은 층 사이에서 전통적인 콘텐츠의 자리를 대체해 가고 있다. 본 연구는 이렇게 급성장하고 있는 국내 웹 드라마에 내재된 고유한 특성을 중심으로 웹 드라마의 흥행성과를 결정하는 요인들을 도출하고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웹 드라마가 가진 주요 속성을 스낵컬처 콘텐츠로서의 속성, 시청자간 커뮤니케이션이 주도하는 사회적 소비(social consumption) 콘텐츠로서의 속성, 그리고 영상 콘텐츠들이 공유하고 있는 속성으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선행연구에 기초해 각 속성별로 웹 드라마의 흥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인을 도출하고 가설을 설정해 실증분석 하였다. 스낵컬처 콘텐츠로서의 웹 드라마의 흥행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변인으로는 로맨스/코미디 장르와 제작진의 웹 드라마 제작 참여경험을 도출하여 가설을 설정하였다. 사회적 소비 콘텐츠의 속성에 기반한 웹 드라마의 흥행요인으로는 시청자의 댓글 수, 팬덤이 큰 남성 아이돌 가수의 주연, 시청자간 커뮤니케이션 기회 확대를 위한 순차 업로드 전략을 도출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또한 영상콘텐츠로서의 웹 드라마 흥행요인으로는 메이저 기업의 제작 참여, 크로스미디어 편성전략, 기존 원작의 보유를 도출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실증연구를 위해 네이버TV캐스트에 2013년 2월부터 2017년 10월까지 올라있는 웹 드라마 완결작 총 256편을 연구표본으로 삼아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로맨스/코미디 장르와 감독의 웹 드라마 연출 경험, 댓글 수, 크로스미디어 편성전략이 흥행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다른 변수들은 웹 드라마의 흥행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실증분석 결과의 해석과 더불어 본 연구의 의의와 공헌점, 그리고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Ⅲ.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및 가설 검증
Ⅴ. 결론
References
Abstract

참고문헌 (7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24-0003013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