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지선 (경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36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35 - 150 (16page)
DOI
10.17548/ksaf.2018.12.30.1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습자가 선호하는 특정한 학습방식을 학습유형이라고 하는데, 이는 개개인의 역량, 문화적 배경 등과 함께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다.
본 연구는 K대학교의 사진영상전공 학생이 1)선호하는 학습유형과 2)학년별로 나타나는 학습유형, 3)학업 성취별로 나타나는 학습유형, 그리고 4)학년별로 학업 성취도에 따른 학습유형을 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Kolb의 학습유형검사(Learning Styles Inventory; LSI) 도구를 이용하여 157명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조사는 SPSS 통계 패키지로 기술통계량, 빈도분석, 상관분석 대응표본 차이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Kolb의 경험학습모형에서 활동적 실험(AE), 구체적 경험(CE), 반성적 관찰(RO), 추상적 개념화(AC) 순으로 선호하였다. 특히, 활동적 실험(AE)의 경우, 학년이 올라갈수록 이 경향이 두드러졌다. 둘째, 학습유형에서는 적용자, 확산자, 동화자, 수렴자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업 성취도의 대표적인 측정 도구인 예상성적과 실제성적에서 예상평점이 높아질수록 전공평점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으며, 예상평점보다 전공평점이 더 높은 값을 가졌다.
마지막으로, 학습유형 중 적용자는 예상평점이 높아질수록, 전공평점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그러나 다른 유형에서는 예상평점이 실제 전공 평점을 예측하지 못하였다. 또한 적용자의 경우, 전공 과제에 대한 수행력을 실제보다 낮게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진영상전공의 두드러진 학습유형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런 학습유형은 이미지 수집 및 개발 중심의 시각예술의 교육방향을 잘 반영하고 있다.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는 융합인재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되고 있음을 고려할 때 매체 중심이 아닌 다층적인 문제 해결 중심의 인재양성을 위한 시각예술의 교육방향이 요구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V.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00-000324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