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천혜원 (호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보건복지학회 보건과 복지 보건과복지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09 - 133 (25page)
DOI
10.23948/kshw.2018.12.20.4.1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의 긍정적이며 올바른 전문직 자아개념을 형성하기 위해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전문직 자아개념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전문직 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 연구는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전라도에 소재하는 322명의 치위생학과 학생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치위생 전공 대학생의 전문적 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문제해결능력이 높을수록, 치위생 전공에 만족할수록,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높을수록, 치과위생사 직업을 평생직업으로 인지할수록 전문직자아개념이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치위생 전공 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문제해결능력, 전공만족도, 자기주도 학습능력으로 이론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문제해결능력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과정의 개발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치과위생사 양성 교육에 있어 전문가로서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또한 올바른 가치관과 신념을 확립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적이고 실질적인 교육과정 및 향상 프로그램 등의 개발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고찰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