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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병길 (창원대학교) 신성식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세학회 관세학회지 關稅學會誌 第19卷 第4號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69 - 29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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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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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ASEAN 및 한-베트남 FTA로 인한 글로벌 시장 환경 변화로 한국과의 교역량이 특히 많이 증가하고 있는 베트남으로 직·간접 수출통관 경험이 있는 경남권 기업을 대상으로 해외진출 전략에 있어서 국제경쟁력과 수출성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업의 수출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글로벌 마케팅 역량(글로벌확장성, 글로벌시장지향성) 및 R&D기술역량(기술혁신능력, 기술사업화능력, R&D집중도(투자))을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회귀분석 하였다. 또한 수출성과 측정을 위하여 수출경쟁력과 기술경쟁력을 세부 결과변수로 설정하였으며 추가적으로 변수들 간의 연관성 및 다양한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 직・간접 수출통관 방식을 조절변수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글로벌 마케팅역량과 R&D기술역량은 수출경쟁력과 기술경쟁력에 대부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간접 수출방식에 따라 R&D기술역량은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해외진출 방식에 있어서는 글로벌마케팅 역량과 R&D기술역량이 수출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크게 나타나고 있어 해외진출 방식에 있어서 국제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분석한 요인들을 강화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베트남 수출입 현황 및 이론적 고찰
Ⅲ. 연구모형과 가설설정
Ⅳ. 수출기업 성과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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