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아민 윤홍권 (중앙대학교) 권혁인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3권 제6호(통권 제112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513 - 53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최근 경제적 가치와 산업적 역량을 재조명 받으며 발전을 꾀하고 있는 공예문화산업을 중심으로 공예품 구매자의 문화자본이 문화소비로 이어지는데 있어 공예품 특성인식과 지각된 가치의 매개효과를 실증분석하여, 공예품 구매자의 문화자본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연구를 위해 문화자본, 지각된 가치, 공예품 특성, 재구매 의도 등에 대한 관련이론과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가설을 도출했다. 수도권 20대~60대 성인을 대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해 조사를 실시하였고, 최종 212부를 분석에 사용하여 수집된 자료에 대해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토하고,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연구의 결과, 공예품 구매자의 문화자본이 공예품 특성인식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했고, 공예품 특성인식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설은 채택되었다. 또한 지각된 가치 중 감정적 가치와 지적 가치가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는 실용성과 문화 · 예술적 특징을 동시에 지닌 공예문화상품의 재구매에 있어 문화자본을 변수로 도입한 연구로서 의미가 있다. 또한 공예문화상품을 판매하는데 있어 구매자의 문화적 소양을 파악하는 것이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 도움이 된다는 실무적 시사점을 발견하였다.

목차

요약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