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상우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이해령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사회학회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1 - 19 (19page)
DOI
10.22173/ksss.2019.32.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쪽 성의 경험과 관점이 주류적 견해나 대중적 정서로 받아들여지면 다른 쪽 성은 소외되거나 주변화 될 수밖에 없다는 전제를 바탕으로, 이 연구는 학교체육 문화 내에서 소수자로 지내는 여자체육교사의 젠더 수행을 분석하였다. 여자체육교사들이 인식하는 학교체육 문화의 특징과 그 문화 내에서 그들이 행하는 젠더 수행의 양상을 밝힌다는 두가지 연구 질문을 바탕으로, 본 연구자들은 S시와 D시에 위치한 고등학교 여자체육교사 여덟 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여자체육교사들이 그리는 학교체육 문화의 특징은 첫째, 운동능력이 그 어떤 자질보다 중시되는 운동능력 중심의 ‘자격 문화’와 둘째, 그 운동을 잘 해내고 그렇게 할 것이라 믿어지는 남성이 선호되고 선택되는 ‘남성 선호 문화’, 셋째, 이를 바탕으로 견고하게 쌓아진 ‘젠더 위계적 문화’로 나타났다. 나아가 이러한 문화적 특징 속에서 여자체육교사는 기존의 여성적 규범을 따르는 일종의 순종적 젠더 책략을, 아니면 남성적 가면을 쓰고 학생들과 상호작용하는 변형적 젠더 행위를, 혹은 여성성도 남성성도 아닌, 교사 정체성을 강조하거나 젠더 판단이 개입될 여지가 적은 종목을 선택하는 젠더 지우기의 책략 등을 사용하고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론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92-0005803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