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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종국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3권 제4호(통권 제110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437 - 453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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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조직 내 사용자 개인의 기술준비도가 혁신기술에 대한 지각된 사용용이성 및 유용성을 매개로 혁신기술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여 학문적 ·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기술준비도 및 기술수용모델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10개의 가설을 도출하고 가설 검증을 위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서 소방공무원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신뢰성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및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여 변수를 검증하고, LISREL 8.30을 이용한 구조모형 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기술준비도의 하위구성개념 중 낙관성과 혁신성은 지각된 사용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불편감은 부(-)의 영향을 미쳤으며 불안감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낙관성과 혁신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불안감은 부(-)의 영향을 미쳤으며 불편감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지각된 사용용이성과 유용성은 모두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는 공공조직의 구성원인 소방공무원들을 대상으로 비자발적 환경에서 혁신기술이 채택된 최첨단 장비를 수용하는 과정을 기술수용모델을 도입하여 설명하고 있으며, 특히 사용자들의 개인적 성향이 기술수용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는데 이 연구의 학문적 의의가 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조직내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혁신기술 수용을 위한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가설
Ⅳ. 연구방법 및 가설검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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