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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은 (상명대학교) 박국호 (국민건강보험공단)
저널정보
한국보건복지학회 보건과 복지 보건과복지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177 - 211 (35page)
DOI
10.23948/kshw.2019.03.21.1.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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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전쟁 지원국 출신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적응 지원을 위해, 보훈외교와 연계한 한국어교육의 개선방안을 강구하고자 실시되었다. 먼저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생활 및 부적응 관련 선행연구 및 이론을 살펴본 결과, 다문화가정 아동의 경우 학업을 중단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그 원인이 문화 및 언어 부적응임을 알 수 있었다. 한편,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 및 문화적응을 지원하는 현행 한국어교육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외에서의 적응지원 사례를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적응력을 키우고, 일반학생의 다문화에 대한 인식개선과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자아존중감 향상과 상호문화이해 관련 한국어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이 필요함을 도출하였다. 이를 반영한 한국어교육 개선방안으로는 한국어교육과 보훈외교와의 연계를 모색하였다. 한국전쟁 지원국 출신 다문화가정 아동에게 자아존중감 향상 및 상호이해교육을 바탕으로 한 한국어교육과 보훈외교 연계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투입할 경우, 이들의 학교생활적응은 물론 한국어교육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긍정적 자아정체성 형성과 한국사회의 일원으로서 공동체의식 함양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결과
Ⅲ. 논의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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