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민경 (계명대학교) 강민지 (계명대학교) 권오훈 (계명대학교) 박신형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5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223 - 228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5년 5월 개통된 대구 도시철도 3호선은 모노레일의 고가선로로 운행되고 있다. 이로 인해 고가 하부도로는 도시철도 건설 전후로 환경이 크게 변화하였으며, 최근에는 무단횡단 보행자 교통사고가 큰 지역적 이슈로 다루어지기도 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시 구조물 건설로 인한 도로 환경의 변화가 보행자의 횡단 행태와 사고 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008년부터 2015년까지 3호선 고가 하부도로에서 발생한 보행자 횡단 사고를 이용하여 EPDO(Equivalent Property Damage Only)의 변화가 큰 도로 구간을 선정하고, 주변 환경의 변화와 도로안전시설물의 설치가 횡단사고 증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도시부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정책적 근거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Ⅱ. 기존 문헌 고찰
Ⅲ. 연구 방법론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